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혹시 바나나를 언제 먹어야 좋은지 아시나요?

본문

반응형


혹시 바나나를 언제 먹어야 좋은지 아시나요?
95%의 사람들은 아침에 먹거나 배가 고플 때 하나씩 먹습니다.
만약 여러분도 이렇게 드시고 계시다면 바나나의 효능을 절반은 버리고 계신 것입니다.


그럼 바나나는 언제 먹어야 좋을까요? 바나나를 먹는 상위 1%의 운동선수들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은 왜 바나나를 즐겨 먹는지 언제 먹어야 효능을 200% 끌어낼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연구자료를 통해 바나나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증상에 따라 최적의 효율로 섭취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꼭 배우셔서 삶에 적용하고 더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귀한 정보이니 주변에도 널리널리 알려주세요.
이 모든 정보는 책 또는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만을 다룹니다.
출처가 없는 정보는 말씀드립니다. 드리지 않으니 믿으셔도 좋습니다.

그러니 시작 전에 추천 한번 눌러주시면 더 귀한 정보로 보답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최고의 운동선수와 의사들이 바나나를 어떻게 섭취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나나를 가장 많이 먹는 직업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운동선수입니다.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축구 선수 바로 손흥민 선수입니다.
손흥민 선수는 틈이 날 때마다 바나나를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세계 테니스 세계 랭킹 1위인 나달 선수입니다.
나달 선수도 경기 때마다 바나나를 먹는 걸로 유명합니다.
대체 왜 상위 1%의 운동선수들은 바나나를 먹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바나나의 효능은 심건강입니다.
운동선수들은 미친 듯이 뛸 수 있는 체력이 정말 중요한데요.
체력하면 떠오르는 선수는 박지성 선수가 있죠.
박지성 선수의 별명은 두 개의 심장입니다.

이처럼 체력과 심장은 매우 긴밀한 관계인데요.
과연 바나나가 심장 건강에 정말 좋을까요?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칼륨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라고 해요. 바나나 한 개에는 대략 420이 밀리그램의 풍부한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타임 서브 인디아의 발표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 심장병의 위험을 최대 27%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선수들이 바나나를 먹는 첫 번째 이유 바로 체력이었습니다.
바나나의 효능은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인천 아시안게임 펜싱 금메달을 딴 정진선 선수는 자신의 금메달 비결로 바나나를 꼽았습니다.
또한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컬링의 김은정 선수도 경기 중간 바나나를 먹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화제가 되었죠.
올림픽에서는 선수들이 바나나를 먹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여러 연구와 전문가 의견을 살펴봤는데요.
먼저 미국 애팔래치안 주립대학교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했어요.
사이클 선수들에게 바나나를 먹게 한 다음 운동 성능을 측정했는데 결과가 놀라웠어요. 바나나를 먹은 선수들이 스포츠 음료를 마신 선수들과 비슷한 성능을 보였다는 거예요. 2018년에 피로소환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바나나 섭취가 근육의 회복 시간을 줄이고 운동 후 근육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정리해보면 바나나의 영양소가 운동기능 향상 에너지 공급 근육 회복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운동선수들이 바나나를 먹는 이유는 여기 또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에게 운동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정신력입니다.


미국 심장학 저널에 실린 연구를 보면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이 혈압을 낮추고 혈압이 낮아지면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차분하고 냉철한 판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분 1초를 다투는 올림픽 선수들에게 차분함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미국 국립보건원의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의 풍부한 비타민 B 과 트립토파닌 뇌에서 세로토닌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가 기분이 좋을 때 많이 나오는 호르몬이죠.
즉 평소에도 바나나를 먹음으로써 행복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여 훈련 효과를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까지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선수들이 왜 바나나를 먹는지 언제 먹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선수들이 바나나를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이제는 아셨죠 그렇다면 우리는 이것을 어떻게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운동과 등산에 적용해 보는 것입니다.


등산과 운동 시 피로한 우리 몸의 회복을 돕고 행복감을 높여줄 테니까요?
그러니 오늘부터는 등산 갈 때 그리고 운동 갈 때 바나나를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넉넉히 챙기셔서 지인분들께도 나눠주세요. 그리고 운동선수들이 왜 바나나를 먹는지 설명까지 곁들여 주시면 완벽한 하루가 되실 거예요.


다음으로, 알아볼 바나나의 효능은 숙면입니다.
우리나라는 수면 시간이 세계 꼴찌 수준이라고 할 정도로 국민 65%가 시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 바나나가 큰 도움이 됩니다. 인도네시아의 세벨라스마렛 대학에서 영양과학과 연구팀이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바나나를 먹으면 혈중 멜라토닌 농도가 증가해 신체가 이완되고  결국 수면의 질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숙면에 도움 주는 식품 솔루션으로 바나나 꿀차를 소개했어요.


바나나 속 들어있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트립토판과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신인이 심신을 안정시켜 주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죠.
바나나 꿀차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나나 껍질을 벗기지 말고 칼집을 내주세요.
그리고 물과 함께 20분을 끓입니다. 바나나는 버리고 우러난 물에 꿀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바나나를 껍질째로, 먹어도 괜찮을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의외로 바나나 껍질에는 엄청난 효능이 숨겨져 있답니다.
바로 노화 방지 효과입니다.
헤어트레인과 탐마삭 유니버시티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 껍질에는 항산화 및 항염증 성질이 있다고 해요. 그러니 앞으로는 숙면과 노화 방지에 좋은 바나나 꼴차 자주 해드시기 바랍니다. 바나나는 연예인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바나나의 다이어트 효과 때문입니다.

두시 탈출 컬투쇼에 게스트로 출연한 가수 박보람 씨는 바나나 다이어트로 32킬로그램을 감량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방송 택시에 출연한 가수 전소미 씨도 아침 점심 저녁으로 바나나를 한 개씩만 먹었다고 해요.
1주일 만에 4킬로그램이 빠지는 굉장한 효과를 봐서 지금도 가끔 하고 있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요? 사실이 맞습니다.
누트리션의 메타고리즘의 실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5%를 저항성 녹말이 많은 식품으로 바꾸면 식후 지방 연소가 23%나 증가한다고 해요. 또한 2019년에 누트리엔스 저널에 실린 연구를 보면 매일 덜 익은 바나나를 먹은 사람들은 장 건강이 좋아졌다고 해요.
바나나에 들어 있는 프리바이오틱스와 저항성 전분 덕분에 장내 유익균이 늘어나서 소화도 잘 되고 결국 체중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거죠.

결과적으로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 바나나는 정말 좋은 식품이 맞습니다. 바나나는 숙성 상태에 따라 각각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덜 익은 바나나와 잘 익은 바나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먼저 덜 익은 바나나는 암의 방에 좋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에는 저항 녹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저항 녹말은 우리 몸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까지 그대로 도달하는데 이 과정에서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어 건강한 장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영국의 뉴캐슬 대학교와 리즈 대학교 전문가들이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했어요. 실험 참가자에게 20년 동안 저항 녹말이 포함된 분말 형태의 보충제를 매일 섭취하게 했답니다.
결과적으로 저항 녹말을 섭취한 그룹에서는 암 발생이 현저히 낮았다고 해요.
또한 덜 익은 바나나는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혹시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사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요.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먹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혈당 때문입니다. 2019년의 크리티컬 리뷰 신 풋 사이엔센 뉴트레이션에 실린 리뷰에 따르면 저항 녹말은 소화가 느리게 이루어져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반면, 잘 익은 바나나는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특히 갈색 반점이 생긴 숙성된 바나나가 면역력 증진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사실 놀라우시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면 에틸렌 가스로 숙성시킨 바나나를 주스로 만들어 쥐에게 주사하거나 먹였을 때 숙성 10일제의 갈색 반점이 생긴 바나나에서 호중 9대식세포와 같은 면역 세포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물질들의 활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해요.

또한 바나나의 비타민 C 함량이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이는 바나나가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의 수치를 높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잘 익은 바나나는 장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일본 데이쿄대에서 진행한 연구를 살펴보죠. 이 연구는 풋사이엔스 앤 테크놀로지 리서치 저널에 실렸는데요.
갈색 반점이 있는 바나나가 백혈구를 강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효과가 장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바나나 100그램 에는 대략 3그램 의 섬유질이 들어 있어요. 이 섬유질이 우리 장을 깨끗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해요. 정리하자면 주로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드시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 당뇨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덜 익은 바나나를 드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당뇨 문제가 없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좋은 숙성된 달콤한 바나나를 드시면 좋겠죠.




그럼 이제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200% 효능을 올리는 레시피도 소개해 드릴게요. 바나나와 견과류는 매우 잘 어울리는 한 쌍입니다.
견과류는 심장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요.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건강한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숙면에 좋은 바나나 꿀차를 먹을 때 호두를 곁들여 먹으면 좋다고 소개되기도 하였죠 .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레시피는 겟잇뷰티 방송에서 이하늬 씨가 소개한 비밀 레시피인데요.
바나나 두유입니다.
두유와 바나나를 넣고 갈아주기만 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레시피입니다.
이하늬 씨도 호두를 곁들여 먹길 추천했는데요.
호두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바나나는 숙면을 유도하니 최고의 조합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레시피는 회춘에 좋다는 바나나 두부 쉐이크입니다.
두부 4분의 1 모 큰 바나나 한 개 플레인 요구르트 한 개 저지방 우유 백 밀리리터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된다고 해요. 아유르베다 및 영양학 전문가는 바나나를 단백질이 풍부한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완화하고 더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바나나 두부 쉐이크는 영양적으로 완벽한 아침 식사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이렇게 바나나를 언제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상위 1%의 운동선수들이 바나나를 먹는 이유는 운동 기능 향상 에너지 공급 근육 회복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도 등산이나 운동 전과 후에 바나나를 먹어주는 것이 최고의 섭취 타이밍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죠. 밤에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바나나 꿀차를 만들어 드시면 숙면을 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가수 박보람 씨와 전소로 씨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고요. 아침 공복에 바나나를 드시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과 당뇨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덜 익은 바나나를 드시면 좋고요. 당뇨 문제가 없다면 숙성된 달콤한 바나나를 드시면 면역력을 높이고 암의 방에 좋다는 점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나나의 효능을 200% 끌어올리는 레시피도 알려드렸으니 꼭 해보시길 권장드려요
알려드린 정보가 괜찮았나요?
맘에 드셨을 거라고 99% 확신합니다. 책과 연구들을 뒤져 열심히 정리한 자료이니 믿으셔도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