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EO 대책에서 갱신 빈도는 중요한가?

본문

반응형

SEO 대책에서 갱신 빈도는 중요한가?

SEO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갱신 빈도가 중요하다는 소문을 들어보신 분들이 많겠습니다.
그러나 갱신빈도를 높이는 것에 직접적인 SEO 효과는 없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갱신 빈도와 SEO 효과의 관계와 SEO 효과가 있는 갱신방법을 소개합니다.

 

 

더보기

목차
1 갱신 빈도에 의한 SEO 효과에 대해서
1.1 갱신 빈도를 높여도 SEO 효과는 없다
1.2 콘텐츠의 질을 높이면 SEO 효과가 있다
1.3 오래된 콘텐츠는 평가가 떨어져 간다
2 SEO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갱신 방법
2.1 품질 낮은 페이지의 리라이트
2.1.1 히트맵에서 콘텐츠 삭제
2.2 품질 낮은 페이지의 삭제
2.3 유사페이지 통합


1. 갱신 빈도에 의한 SEO 효과에 대해서
갱신 빈도를 높이는 데 따른 '직접적인' SEO 효과는 없습니다. 업데이트 빈도를 높이기 위해 매일 기사 한 개를 올린다고 해서 사이트 검색 순위가 올라가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갱신빈도를 높임으로써 '간접적인' SEO 효과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질 높은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기존 페이지의 질을 높임으로써 고품질 콘텐츠가 늘어나 결과적으로 SEO 평가가 높아지는 구조입니다.
사이트의 갱신 빈도를 늘린다면 "기사의 품질을 유지한 채로, 얼마나 갱신 빈도를 늘릴 수 있을까"를 생각해 기사의 질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1 갱신 빈도를 높여도 SEO 효과는 없음
갱신빈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적'인 효과가 없으므로 갱신 빈도만을 고려한 다음과 같은 시책을 실시해도 SEO 효과는 없습니다.
▶저품질의 콘텐츠를 대량 투고하기
기존콘텐츠와 유사한 기사 투고하기
▶기존 기사 투고 일자 등 갱신 일시만 갱신하기
▶기존 콘텐츠에 글을 조금만 더 해서 갱신하기
엄밀하게는 검색 쿼리에 따라서는 QDF(Query Deserves Freshness) 알고리즘에 의해 일시적으로 검색 순위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QDF 알고리즘으로 오른 기사는 시간이 지나면 검색 순위가 떨어집니다.
또 품질 낮은 콘텐츠를 대량으로 투고하면 사이트의 평가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1.2 콘텐츠의 질을 높이면 SEO 효과가 있다
갱신 빈도를 늘림으로써 콘텐츠의 질이 높아지면 SEO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기사에 사용자가 원하는 최신 정보를 추가하기
질 높은 기사를 정기적으로 갱신한다.
질 낮은 기사를 리라이트, 다른 기사와 결합하여 질을 높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 빈도를 높이면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질이 높아지고 사이트의 평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콘텐츠의 질을 높이면서 갱신하는 방법은, 이후에 자세하게 해설합니다.

1.3 오래된 콘텐츠는 평가가 떨어져 간다
오래된 컨텐츠는 평가가 떨어지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래된 기사는 잘못된(현재 환경에 맞지 않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QDF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최신 정보가 요구되는 쿼리는 아니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검색 순위가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기사의 검색 순위가 떨어지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기사를 갱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SEO 효과를 볼 수 있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갱신 방법
SEO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기존 페이지의 갱신 방법을 3가지 소개합니다.
▶저품질 페이지 리라이트
▶저품질 페이지 삭제
▶유사 페이지 통합

2.1 품질이 낮은 페이지의 리라이트
저품질 페이지를 리라이트 하려면 , 우선은 리라이트 하는 페이지를 찾아봅시다. 아래의 조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면, 리라이트 할 가치가 있습니다.
▶검색순위 11위 이하
검색 순위가 떨어지고 있다.
접속이 거의 없다.
페이지 체류시간 짧다.
리라이트를 할 때는 경쟁 사이트와 자신의 페이지와 비교하세요.
다른 페이지에 실려 있으며, 내 페이지에 없는 정보가 있으면 추가합니다. 또 다른 페이지에는 올라가지 않은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다른 쓸데없는 정보가 자신의 페이지에 있다면 삭제해 주세요.
다른 기사에 실려 있는 정보는 망라하고 있지만, 오리지날리티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메인 파워가 높은 사이트라면 오리지널리티 없이도 상위를 표시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도메인 파워가 검색 상위 사이트보다 떨어지는 경우는 검색 상위에 기재되어 있는 정보를 망라한 것만으로는 검색 순위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기사에는 없는 플러스α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 사이트 기사에 도표가 없어서 이해하기 어렵다면 도표를 이용해서 쉽게 설명해주면 됩니다.
또 추상적인 내용이 중심적인 검색 쿼리라면 실제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리라이트에 대해서는, 다음의 기사로 자세하게 해설하고 있으므로, 참고로 하면서 리라이트를 실시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1.1 히트맵에서 콘텐츠 삭제
리라이트의 일환으로 히트맵을 이용하여 불필요한 콘텐츠를 삭제합니다. 히트 맵을 이용 하면 페이지 내 어느 부분이 잘 읽히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읽히지 않은 부분은 사용자가 요구하지 않은 정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가 읽지 않은 부분은 검색 의도에 맞는 콘텐츠로 변경하거나 삭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페이지의 체재 시간이 짧은 경우, 기사 중에서 특히 읽히고 있는 부분을, 페이지의 상부에 가지고 가면, 개선할 수 있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히트 맵을 확인하고 컨버젼 지점까지 사용자가 도달하지 않은 것을 알게 되면 컨버션 지점을 조금 위쪽으로 가져가면 매출 향상으로 연결됩니다.

2.2 품질이 낮은 페이지의 삭제
품질 낮은 페이지는 리라이트 할 뿐만 아니라 삭제하는 것을 추천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페이지는 삭제해서는 안 되며, 가능하면 리라이트에 의해 품질 개선을 실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품질이 매우 낮은 페이지가 다수 존재하는 경우에는 한꺼번에 삭제해버림으로써 나머지 페이지의 검색 순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월간 페이지 뷰가 30 이하인 경우
검색 표시 횟수가 많은 키워드로 인식되지 않음
위와 같은 페이지는 삭제 대상입니다.
또한 이전에는 삭제하는 것 외에도 noindex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 9월부터는 noindex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삭제해 버리거나 robots.txt를 이용해야 합니다.

2.3 유사 페이지 통합
주제가 비슷한 페이지를 통합하세요. 아래의 콘텐츠는 통합의 대상입니다.
중복 콘텐츠를 포함하는 페이지
유사 키워드에 대해 적혀 있는 페이지
동일한 검색 쿼리에서 유입되는 페이지
통합할 때는, 각각 페이지에 붙여져 있는 피 링크의 수를 확인하고, 피 링크가 적은 페이지의 컨텐츠를 피링크가 많은 페이지로 이행합시다.
이후 콘텐츠 통합으로 존재하지 않게 된 URL을 301 리다이렉트로 통합처의 URL로 전송합니다.
301 리다이렉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평가를 통합처의 페이지에 계승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상위 표시가 되어 있었는데, 신규 사이트에 순위가 밀려 버렸다"라고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운영자의 대부분은 일단 페이지가 상위 표시되면 만족스러워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한편으로 새로운 사이트 운영자는 모티베이션이 높고, 기사의 질에도 최신의 주의를 기울여, 상위 표시되고 있는 경합의 페이지보다,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페이지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 콘텐츠의 질에서, 기존의 사이트가 새로운 사이트에 뒤 쳐 저 버리는 일이 많습니다.
갱신 빈도를 높이는 직접적인 SEO 효과는 없지만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적절히 갱신함으로써 사이트의 평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갱신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 것은 사이트의 갱신을 검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