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EO 대책의 장단점은? 시작방법과 실시하기 쉬운 SEO 대책을 소개

본문

반응형

SEO 대책의 장단점은? 시작 방법과 실시하기 쉬운 SEO 대책을 소개

더보기

웹사이트를 이용해 방문자를 늘리게 되는 경우가 많은 SEO
SEO의 장점과 단점, 실시하기 쉬운 SEO 대책을 소개합니다.

목차
1.SEO대책이란
1.1 SEO 대책 대상 검색 엔진
1.2 SEO대책의 목적
2 SEO 대책의 장점
2.1 구매 의욕 높은 사용자 고객 유치 가능
2.2 상위 표시할 수 있으면 집객력이 높음
2.3 리스팅 광고와 비교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음
2.4 Web 브랜딩 가능
3 SEO 대책의 단점
3.1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다
3.2 성과에 확실성이 없다
3.3 성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SEO대책의 시작방법
4.1 SEO 회사에 의뢰한다
4.2 알아서 한다 
5 스스로 실시하기 쉬운 SEO 대책
5.1 내부 대책
5.2 외부 대책


1. SEO대책이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 최적화)"의 머리글자를 딴 말입니다.
말 그대로 SEO에서는 검색엔진에 대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합니다.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목적은 검색 엔진으로부터의 평가를 높이고 웹 사이트를 상위 표시하는 것입니다.

1.1 SEO 대책 대상의 검색 엔진
검색 엔진에 대해서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SEO입니다만, Google·naver! 뿐만이 아니라 "bing"  "다음" 등 검색 엔진에는 몇 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거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어느 검색 엔진에 대해서 웹 사이트를 최적화해 나가는가 하는 점 입니다만,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검토의 여지는 없습니다.

1.2 SEO대책의 목적
SEO 대책의 목적은 웹 사이트를 상위 표시하는 것입니다.
검색 엔진에 대해서 웹 사이트를 최적화해, 웹 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검색 키워드로 상위 표시함으로써, 보다 많은 유저에게 사이트에 방문하게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사이트에서 제공함으로써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SEO 대책의 장점
검색 엔진을 이용한 집객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의 대부분이 당연하게 SEO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SEO 대책에 주력하고 있는 것일까요.
SEO 대책의 이점 4가지를 소개합니다.

2.1 구매 의욕이 높은 사용자 고객 유치 가능
소비자가 상품을 인지하고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행동 모델을 표현하는 마케팅 용어로 'AISAS'라는 것이 있습니다.
A: Attention(인지 및 주의)
I: Interest (흥미)
S: Search (검색)
A: Action (구매)
S: Share (정보공유)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Action(구매)'의 앞 단계에 'Search(검색)'가 와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이나 SNS, 매장 등에서 상품을 인지하고 흥미를 가진 소비자는 검색 엔진을 이용해 검색합니다.
SEO 대책을 통해 검색 결과의 상위에 웹 사이트를 표시할 수 있으면 "Action(구매)"에 이르는 구매 의욕이 높은 유저를 집객 할 수 있습니다.

2.2 상위 표시할 수 있으면 집객력이 높다
인터넷 이용자의 상당수는 검색 엔진도 이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SEO를 통해 검색엔진으로 상위 표시를 할 수 있다면 많은 사용자를 집객 할 수 있습니다.

2.3 리스팅 광고와 비교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높음
리스팅 광고는 광고를 내고 바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SEO는 단기간에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검색 순위가 30위였던 페이지가 며칠 만에 1위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비용 대비 효과를 보면 대책에 착수한 지 리드타임이 긴 SEO는 리스팅 광고에 비해 떨어집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비용대비 효과가 더 뛰어난 것은 SEO입니다.
리스팅 광고의 경우, 효과를 지속하려면 광고비용을 계속 지불해야 합니다.
한편 SEO의 경우 사이트의 검색 순위를 높일 수 있다면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검색 순위가 떨어질 수는 있지만 검색 순위가 며칠 만에 크게 오르지 않는 것처럼 검색 순위가 며칠 만에 크게 떨어지지도 않습니다.(페널티를 받거나 알고리즘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검색 순위가 크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검색 순위가 내려간다 해도 조금씩 내려가는 게 보통이죠.
최신 정보를 추가하는 등의 방법으로 페이지를 갱신하면 검색 순위가 내려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4 웹 브랜딩 가능
브랜딩이란 고객이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치가 있는 브랜드로 인지시켜 "XX라고 하면 000"이라고 사용자가 연상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하면 삼성"이라고 하는 것처럼, 유저가 주저 없이 연상하게 되면 브랜딩에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SEO로 인해 회사와 관련된 키워드로 상위 표시를 할 수 있다면 사용자는 그 키워드로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연상하게 될 것입니다.



3. SEO대책의 단점
SEO 대책을 세우는 것 자체에는 단점이 없습니다. 그러나 SEO 이외의 리스팅 광고 등의 집객 방법과 비교하면 SEO 대책이 떨어지는 점이 있음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다른 고객 유치 방법이 아니라 SEO 대책에 시간과 비용을 할애한 경우의 단점을 소개합니다.

3.1 알고리즘 업데이트의 영향을 받는다
구글은 펜더 업데이트와 펭귄 업데이트 등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페이지 평가 기준이 조정되어 페이지 표시 순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성(usability)을 생각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면, 알고리즘 업 데이트 때마다 검색 순위가 크게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위를 계속 표시하기 위해서는 최신 알고리즘에 맞춘 SEO 대책이 필요합니다.

3.2 성과에 확실성이 없다
SEO에는 "이렇게 하면 된다"는 유일한 대책이 있는 것은 아니고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의해 지금까지 유효했던 대책이 유효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지식이 없는 채 SEO 대책에 비용이나 시간을 들인다고 해서 확실히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인하우스에서) SEO 대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3.3 성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SEO의 대책은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사이트의 내부 설계 개선이나 콘텐츠의 수정, 추가, 삭제에는 시간이 걸리며 SEO 대책 후 사이트의 평가를 검증하는데도 시간이 걸립니다.



4. SEO대책의 시작 방법
SEO 대책을 실시하는 것에 큰 메리트가 있는 것은 지금까지의 설명으로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SEO 대책을 세우고 싶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SEO 대책의 2가지 시작 방법을 소개합니다.
4.1 SEO 회사에 의뢰하다
SEO 대책은 충분한 지식과 기술이 없이 실시하면 자칫 비용과 시간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O의 프로인 SEO 회사에 의뢰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SEO 회사 중에는 질 낮은 회사도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본격적으로 SEO 대책을 세우고 있는 사이트가 적고 구글 알고리즘의 정확도도 높지 않았기 때문에 외부 링크만 켜도 상위 표시할 수 있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외부 링크에 의한 SEO는 효과가 낮을 뿐만 아니라 인덱스가 삭제될 위험이 있어 좋은 SEO 대책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외부 링크의 다수 설치를 주요 SEO 대책으로 삼고 있는 SEO 회사가 있습니다. 그런 SEO 회사가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SEO 회사를 찾아 의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2 스스로 실시한다
SEO본이나 SEO블로그를 참고해 인하우스에서 SEO대책을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SEO의 예산이 적은 경우에 추천합니다.
단, 월간 검색 볼륨이 1,000을 넘는 키워드의 경우 스스로 대책을 세워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매출로 연결되는 키워드로는 경쟁 사이트도 SEO 대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상위 표시는 어렵습니다.



5. 스스로 실시하기 쉬운 SEO 대책
적절한 SEO 대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이 페이지만으로는 다 설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SEO 대책을 사이트 내부에서 실시하는 내부 대책과 사이트 외부에서 실시하는 외부 대책으로 나눠봅니다.

내부 대책
스스로 실시하기 쉬운 SEO의 내부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이 많다고 느낄지도 모르지만, 다음의 내부 대책은 최소한 끝내 둡시다.
▶title 태그의 최적화
meta description 최적화
사이트 맵 작성
빵 부스러기 리스트 작성
사이트 구조의 최적화
태그의 최적화
alt 속성 설정
strong 태그의 적절한 사용
URL 최적화
글로벌 메뉴 최적화
관련 페이지 내부 링크
▶표시 속도의 고속화

외부 대책
외부 대책이라고 하면 외부 링크를 붙이는 것이라고 생각되었던 시대도 있지만, 현재는 외부 대책에 있어서는, 콘텐츠의 질에 포커스 합니다.
외부 링크 노출이 쉬운 콘텐츠 생성
SNS 공유되기 쉬운 사이트 UI 생성
SNS 계정을 운용하여 사이트로의 유입을 늘린다


마무리 
구매 의욕이 높은 유저를 집객 할 수 있거나 장기적인 비용 대비 효과가 높거나 SEO 대책을 하는 메리트는 많습니다.
SEO 대책과 콘텐츠 개선으로 반년 간 매출이 16배가 된 사례도 있습니다. SEO 대책을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수익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스스로 SEO 대책이 어려운 사정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