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옥상방수공사의 목적과 의미~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본문

반응형

방수공사의 목적과 의미
먼저 거주지에 대한 방수공사의 목적과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수공사의 중요성
비와 눈이 내리기 쉬운 일본에서는 주거의 쾌적함을 유지하고, 집의 자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건물을 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외에서 건물 안으로 빗물이 침입하면 건물 골격을 지탱하는 기둥이나 대들보 노후, 철근 녹 등으로 이어집니다.
욕실이나 주방 등의 배수 설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누수는 악취와 부식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곰팡이, 진드기 등을 발생시켜 건강 피해의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장기간 그대로 두면 건물의 수명을 단축시켜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물 안팎을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이상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특히 지진이나 태풍 후에는 외벽 등에 균열(균열)이나 벗겨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밑바탕 보수 확실하게
방수 공사의 포인트 중 하나는 '베이스 보수'입니다.

밑바닥의 균열, 파손등을 방치한 채 방수공사를 실시해도 빗물의 침입을 막을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이 토대가 중요합니다만, 방수 공사의 경우는 기초 보수가 그 토대에 해당합니다.

표면뿐만 아니라 밑바탕부터 꼼꼼히 보수를 해야 합니다.

방수공사의 종류와 특징
방수공사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사용하는 재료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알려드릴게요.

●방수 공사공법
·밀착 공법
밀착 공법은 침수를 방지하기 위한 방수층을 아래에 밀착시켜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밑바탕에 그대로 시공할 수 있어 공사 기간이 비교적 짧으며, 또 다른 "절연 공법"에 비해 비용 대비 효과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공 후에는 위에 무거운 물건을 올리거나 움직여도 괜찮지만, 반면 밑바탕에 포함된 수분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유지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균열이나 부피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절연 공법
절연 공법은 밑바탕에 방수층을 밀착시키지 않고 밑바탕과 방수층 사이에 공기층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시공 시 비용은 약간 비싸지만 밑바탕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밀착공법에 비해 오래가기 쉽고 유지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단지 사이에 공기층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왕래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두는 장소에는 그다지 적합하지 않습니다.

● 방수재별 '방수공사의 특징'
·아스팔트 방수
아스팔트 방수란 아스팔트에 합성섬유 부직포를 포함시켜 만든 시트 형태의 건축재료를 덧씌우는 공법으로, 빌딩 옥상이나 일반 가정의 지붕(평면 상태의 지붕) 방수공사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방수성이 높고 내용 연수가 다른 재료에 비해 긴 것이 특징입니다.단, 아스팔트를 고열로 녹일 때 이상한 냄새나 연기가 발생하므로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궁리가 필요합니다.

· 염화 비닐 시트 방수
염화 비닐 시트로 만들어진 방수 시트를 밑바탕에 붙이는 공법입니다.염화 비닐 시트는 내구성이 높고 시공 시의 아름다운 상태를 유지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시트를 열풍에 녹여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모양을 한 곳이나 좁은 장소의 공사에도 적합합니다.단, 염화 비닐 시트에는 '가소제'가 첨가되어 있어 기화되면 시트가 딱딱해져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무 시트 방수
합성고무로 만들어진 방수 시트를 밑바탕에 붙이는 공법으로, 「비용이 저렴하다」 「시공하기 쉽다」 「공기가 단기간에 끝난다」와 같은 메리트가 있습니다.다만, 시트를 제대로 접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복잡한 형상을 한 장소의 공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도막 방수
방수 도료를 덧발라 물의 침입을 막는 것이 도막 방수입니다.예를 들어 우레탄 수지를 바르는 '우레탄 방수'는 고무 형태로 일체감 있는 방수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또한 경화 속도가 빠른 「초속 경화 우레탄 방수」라면 품질의 안정성이 더 높아집니다.
그 밖에도 아크릴 수지를 사용한 '아크릴 방수', 실리콘 수지를 바르는 '실리콘 방수', FRP(섬유 강화 플라스틱)를 사용하는 'FRP 방수',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으로 실시하는 '고무 아스팔트 방수' 등이 있습니다.

방수공사의 종류별 내용연수와 유지보수 방법
방수공사는 시공되는 방수의 종류에 따라 내용 연수가 다릅니다.각각의 내용 연수와 유지 보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류별 내용연수
방수공사 중에서도 아스팔트 방수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신뢰감이 있습니다.내용 연수는 17년에서 20년으로 오래 갑니다만, 그 만큼 비용도 다른 것에 비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가정에서는 우레탄방수, 염화 비닐방수, 고무시트방수, FRP방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내용연수는 유지관리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FRP 방수가 약 10년, 우레탄 방수, 고무시트 방수가 10년에서 12년, 염화 비닐 방수는 10년에서 13년 정도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 유지 보수 방법
방수공사의 내용연수를 길게 하기 위해서는 유지보수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우선 시공 후 5년에서 10년 동안은 육안으로 시공 부분을 정기적으로 체크하여 요철이나 균열이 없는지 확인하고, 변화나 흠집이 눈에 띄기 시작하면 보호도료를 위에서 발라 방수재를 보호하는 '탑 코트'를 실시합니다.
그러나 시공 후 10년 이상이 경과하게 되면 열화가 진행되게 됩니다.20년째를 맞이할 무렵에는 누수나 누수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기 전에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방수 공사 비용과 기간
궁금한 방수공사의 비용과 기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공사의 흐름을 이해하면서 기준을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 방수 공사 절차
먼저 리모델링 회사의 담당자가 방수 공사를 실시하는 건물에 대한 조사·진단을 실시합니다.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방수 공사의 방법과 사용하는 방수재의 종류를 선택하면 비용 등을 게재한 견적서가 작성됩니다.
리모델링 계약 후 초벌처리, 방수공사, 도장까지 마치면 공사가 완료됩니다.확실하게 시공되었는지 여부를 의뢰인이 확인하고 납득할 수 있으면 인도를 받게 됩니다.

● 방수 공사에 걸리는 기간
발코니 베란다 방수 공사의 경우 며칠 안에 끝날 수 있지만 비계를 짜야 하는 지붕이나 옥상, 그에 따른 관련 공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공사 기간이 2개월 정도에 이를 수 있습니다.또한 비 오는 날의 많음 등 날씨에 따라 공기가 바뀌므로, 방수 공사의 타이밍을 결정할 때는 계절이나 기후의 변화도 고려해 두는 편이 좋습니다.

●방수공사에 드는 비용
방수 공사에 드는 비용을 세 가지 실례를 바탕으로 소개합니다.다만 주택의 상황이나 공사 내용 등에 따라 비용도 공사기간도 달라지므로 참고 사례로 확인하는 정도로 그쳐 주십시오.실제로는 여러 리모델링 업체에서 견적을 내고 비교한 후 공사 의뢰를 합시다.

1) 균열이 생긴 단독주택 베란다에 우레탄방수도막과 탑코트를 시공.
비용: 평당 130,000
공기: 3일
건축연수 : 16~20년

2) 누수 방지를 위해 단독주택 지붕에 아스팔트 방수포를 깔아 넣는 공사.
비용: 평당 150,000
공사 기간 : 1 주일
건축 연수: 불명

3) 열화가 진행되고 있던 3층건물 아파트옥상의 방수포를, 최신 시트에 다시 붙이는 공사.
비용: 평당 150,000
공기 : 1개월
건축 연수: 26 년

방수공사를 성공시키는 포인트
방수공사의 '사전준비'와 '보증제도 확인' 등 방수공사의 성공적 수행 포인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방수공사 사전 준비
방수공사는 야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음 등 인근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습니다.

소음 이외에도 예를 들어 '아스팔트 방수'에서는 공사 중에 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에 소리와 냄새로 피해를 주지 않도록 사전에 이웃에 인사나 설명을 하고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리모델링 회사의 담당자가 공사 일정, 책임자 이름, 연락처 등을 나타내는 간판을 게시합니다.

●방수공사의 보증제도
리모델링 업체를 선택할 때 '보증제도' 실시 여부도 확인합시다.공사 부분이나 공법 등에 따라 보증 내용과 기간은 다르지만, 기간의 기준은  1~3년 정도가 일반적입니다.또한 정기 점검 등의 애프터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곳이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다만 보증이 되어 있어도, 시공 부분 이외의 누수나, 관리 부실, 자연 재해로 인한 누수 등은, 보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방수공사는 누수가 시작되기 전에 하는 것이 요령.
방수공사를 실시하는 리모델링 업체를 선택할 때는 방수공사 실적이 풍부한 것은 물론, 방수시공 기능사 등 방수공사 관련 프로가 활약하고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지붕과 벽, 발코니 베란다에서 비가 새기 시작하면 주택의 손상 속도가 빨라져 수리비가 불필요하게 듭니다.

그렇게 되기 전에 방수공사를 해야죠.
방수공사를 생각하시는 분은 꼭 아래의 그림으로 전화를 걸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