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8~19세기 유럽에서는 자위행위가 금기시되었고 광기, 질병, 죽음을 가져온다고 믿었다

본문

반응형

18~19세기 유럽에서는 자위행위가 금기시되었고 광기, 질병, 죽음을 가져온다고 믿었다

유럽에서는 한때 자위 행위가 정신 이상, 질병, 심지어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18세기에는 의사들이 자위 행위의 건강 위험을 설명하는 책을 출판했고, 그 운동이 퍼져 나갔습니다.
19세기에도 그러했는데, 1830년에 쓰여진 한 안내서에서는 끔찍한 삽화를 곁들여 수음의 건강상 위험을 소개하였습니다. 

내가 이것을 볼 때, 나는 그것을 하는 것이 두렵다.


18세기 유럽에서는 수음이 건강에 해롭다고 믿었다


18세기 초에는 자위행위가 "자기 오염"의 "악랄한 죄"이며 정신 이상, 질병 및 조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널리 믿어졌습니다.
1716년에 의사 발타자르 베커는 「오나니아」(Onania)라는 의학 팜플렛을 발행하여 런던에서 배포하였습니다. 

그는 자위행위가 다음과 같은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위장 장애, 소화 불량, 식욕 부진 및 과식, 구토, 메스꺼움,호흡기 쇠약, 기침, 목의 쉰 목소리, 마비, 생식 기관의 쇠약, 성욕 감퇴, 요통, 눈과 귀의 장애, 체력 저하,얼굴 여드름, 지능 저하, 기억력 감퇴, 분노발진, 백혈병, 간질, 발열, 자기 파괴적


1745년에 영국의 의사 로버트 제임스는 「의학 사전」(A Medicinal Dictionary)에서 수음이 "가장 비참하고 일반적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을 일으킨다고 썼습니다.


스위스의 의사 사무엘 오귀스트 티쏘(Samuel Auguste Tissot)는 1760년에 출간된 그의 저서 '로나니스메(L'Onanisme)'에서 자위행위의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체내에서 많은 양의 정액이 손실되면 체력과 기억력이 저하된다고 했습니다.

티쏘는 유럽 전역에서 명성을 얻은 저명한 임상의로, 자위의 해악에 대한 그의 이론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830년에 출판된 가이드북, The End of a Boy Who Masturbated


이것은 19세기까지도 믿어졌던 것으로 보이며, 1830년에 발행된 삽화가 있는 가이드북으로 보이는 책자에는 자위에 집착하는 17세 소년이 끔찍한 죽음을 맞이한 청년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당시의 젊은이들에게 이 책을 배포하고 자위를 자제하도록 계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래는 그러한 책의 내용을 이미지화하여 계몽한 삽화입니다. 

 

그는 젊고 잘생긴 소년이었으며, 어머니의 자랑이자 기쁨이었다.
그러나 자위를 반복하는 탓에 타락해 늙어 갔다. 등은 구부정하고 자세는 노인 같아졌다.
굶주린 불길이 그의 내장을 타고 타오르고, 그는 심한 복통에 시달린다.
한때 그토록 순수하고 빛나던 그의 눈은 이제 붉은 불꽃의 띠로 그들을 둘러쌌다.
그는 결국 걸을 수 없게 되었다. 다리에 힘이 없어서 움직일 수가 없었다.
악몽은 그의 수면을 방해했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였다.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그의 이빨이 썩고 빠지기 시작했다.
그의 가슴은 뜨거워지고 그는 피를 토하기 시작한다.
한때 길고 윤기가 났던 머리카락은 빠지고 허약한 노인처럼 대머리가 되었다.
배가 고파서 먹고 싶지만 음식이 뱃속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는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고통을 겪으며 피를 토한다.
한때 젊고 유연했던 그의 피부는 이제 곪아 터지고 습진과 염증으로 뒤덮여 끔찍해 보였다.
열기는 천천히 육체를 갉아먹고, 몸은 불에 타는 것처럼 아프다.
죽음의 고통이 그를 덮치고, 몸이 굳어지고, 그는 이성을 잃는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지금 그를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는 끔찍한 고통 속에서 죽었다. 그는 17 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이 두려운 프랑스 가이드북 당시에는 '자위'라는 단어조차 인쇄하는 것이 금기였습니다.

이 가이드북이 젊은이들에게 반향을 일으켰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당신이 이 책을 어린아이에게 읽어준다면, 분명 충격적일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