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트 속도가 SEO 미치는 영향과 구글의 속도 테스트

본문

반응형

누구나 인터넷으로 홈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사이트의 속도가 느려 짜증이 난 적이 있을 것입니다.
Wi-Fi나 주변환경의 관계로 느릴 수도 있지만 홈페이지 자체에 원인이 있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 페이지 리딩 속도가 홈페이지는 구글에서의 평가를 낮추게 되어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의 속도가 SEO 대책에 미치는 영향과 Google의 속도 업데이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구글 속도 업데이트란
2.표시속도 올리면 되는거 아냐
3. 홈페이지의 표시속도를 확인하는 방법

1)구글 스피드 업데이트란

구글은 2018년 7월에 스피드 업데이트라는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 업데이트로 인해 표시속도가 느린 홈페이지는 페이지 랭크를 떨어뜨려 검색순위를 떨어뜨리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표시속도가 느린 페이지는 구글로서도 사용자에게 유익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는 명확한 의사표시입니다.

2)어쨌든 홈페이지 속도를 높이면 된다는 것은 아니다.
속도 업데이트를 통해 홈페이지의 리딩 속도를 높여 놓지 않으면 SEO 대책에 영향을 미치게 됐지만, 표시속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속도 업데이트에서는 어디까지나 "표시 속도가 느린 홈페이지의 평가를 내린다"는 것으로, 일정 이상의 표시 속도가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그 이상으로 속도가 빠르다고 해도 특별히 SEO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홈페이지의 표시 속도를 확인하는 방법
홈페이지의 속도를 조사하는 경우는, Google의 공식 툴인, "Page Speed Insights"를 활용합시다.URL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자사 홈페이지의 표시 속도를 100점 만점으로 평가해 줍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peed/pagespeed/insights/

 

PageSpeed Insights

모든 기기에서 웹페이지 속도를 개선해 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홈페이지 속도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면 충분하기 때문에 50점 이상이면 일단 합격, 70점 이상이면 OK라고 생각하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정리
많은 사용자가 보고 있을때 문제가 없더라도 구글 크롤러가 봤을 때 속도가 느리다고 판단될 수 있습니다.
체감적으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는 괜찮을까"라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전용 툴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최적화 시키는게 중요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