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가가 오르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하는가?

본문

반응형

유가가 오르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감소하는가?

 

원유 가격은 2021년부터 계속 상승해 20223월에는 러시아의 침공과 이란 핵협의 지연 등으로 원유 선물 가격이 2008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후도 유가는 계속 상승해 가솔린 가격이나 전기세의 상승으로서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 원유 가격의 상승에 관련해, 유가가 오르면 사람들이 관련하는 지출을 삼가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줄어드는가?」라고?」 하는 의문에 대해서,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학의 객원 강사를 맡는 경제학자 피터마틴이 해설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초에 걸쳐, 자국내에서 생산된 석유로부터 가솔린을 정제하고 있었지만, 기사 작성 시점에서는 가솔린이나 원유를 수입에 의지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세계적인 유례없이 호주에서도 유가상승에 따른 휘발유 가격 급등이 일어나고 있으며 시드니와 멜버른에서는 2021년 초 L1.2호주달러(110)였던 휘발유 가격이 2022년 초에는 1.6호주달러(약 150)까지 올랐고, 20223월에는 2.2호주달러(약 200)에 달했습니다"

 

불과 14개월 사이에 80% 가까운 가격 인상은 가계에 큰 타격이 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휘발유 사용량을 줄이는 쪽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칸사이 학원 대학의 니시 타치노 슈헤이나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학의Paul Burke 등의  연구에서는, 가솔린 가격이 10% 상승할 때마다 사용량이 3%감소한다」라고 하는 추계치가 나와 있습니다.

 

가솔린 가격이 80% 가까이 급상승한 오스트레일리아에 이 추계치를 적용시키면, 오스트레일리아 전체의 온실 효과 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레벨에서 가솔린 사용의 감소가 일어날 것입니다만, 기사 작성 시점에서는 그러한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마틴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팬데믹에 따른 도시 봉쇄나 재택근무의 영향을 받은 것 외에, "가격 상승이 변화를 가져오려면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시적으로 휘발유 가격이 올랐다고 해도 사람들이 당장 행동을 싹 바꾸는 건 불가능해요. 물론. 일시적으로 '휘발유를 가득 채울 때까지 넣지 않도록 한다'와 같은 식으로 반응하는 경우는 있습니다만, 단기적으로는 지금까지와 같이 휘발유를 구입하는 것 이외의 선택지는 없습니다. 사람들이.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이대로 가격이 높은 상태가 계속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일본의 니시타치노 등의 계산에 의하면, 가솔린 가격이 10%상승하면 신차의 평균 연비가 2%상승한다」라는 것으로, 가솔린 가격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연비가 높은 차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물론.물론 2%라는 수치는 평균치이며, 그중에는 완전히 전기 자동차로 전환하거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콤팩트 카로 전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제로, 1970년대에 가솔린 가격이 상승했을 때,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보다 작은 차의 수요가 높아져, 결과적으로 오스트레일리아 국내의 자동차 산업의 쇠퇴를 불렀습니다. 한편.한편 2008년부터 2009년까지 휘발유 가격이 급락했을 때 사람들은 더 많은 휘발유를 사용하는 SUV를 구입했다는 것이다.

 

마틴은 이대로 휘발유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제값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사람들이 차량 사용빈도를 줄이거나 전기차로 바꿔 휘발유 사용량을 줄일 것이라고 지적했다.이것은 전쟁의 부산물로서 기묘하면서 환영해야 할 것, 아마 유일한 환영해라고 말해 가솔린 가격의 급등이 배출량 삭감과 에너지 자급자족의 길을 가속화한다고 하는 견해를 나타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