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아하는 사람에게서 '냄새' 나는 이유

본문

반응형

좋아하는 사람에게서 '냄새' 나는 이유

좋아하는 사람은 왠지 좋은 냄새가 나지 않습니까? 

계속 맡고 싶다고 생각하는 여성은 사실 많지 않을까요.

사실 좋은 냄새라고 느끼는 상대는 유전자적으로도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좋아하는 사람으로부터 「좋은 냄새」가 나는 이유나, 「냄새」를 사용해 좋아하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은 왠지 '좋은 냄새'가 난다…"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 사람의 냄새는 좋아할지도..." 그렇게 생각해 본 적이 있는 여성은 사실 많지 않을까요?
그럼 왜 좋아하는 사람에게서 좋은 냄새가 날까요? 

좋은 냄새가 나는 사람은 '궁합이 좋은 사람'일까요?
 '냄새'를 사용해서 좋아하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해설합니다.


연애에 있어서 냄새는 중요해?
스위스 생물학자 클라우스 베데킨트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은 자신과 다른 유전자형을 가진 남성의 냄새에 가장 끌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에서는 44명의 남학생을 모아 이틀 동안 밤낮으로 같은 티셔츠를 입게 하고, 그 후 50명의 여학생이 티셔츠 냄새를 맡게 한 것입니다.
그러자 여학생이 가장 편안하다고 느낀 냄새는 각각 배열이 가장 다른 유형의 유전자를 가진 남학생의 것이었습니다.

반대로 가장 혐오감을 가진 냄새는 각각과 가까운 유형의 유전자를 가진 남학생의 것이었습니다.
여학생이 맡고 있던 것은 백혈구에 포함된 유전자 복합체인 HLA 유전자 냄새였습니다.

남성은 HLA 유전자를 페로몬으로 분비하고 있고, 후각이 민감한 여성은 이 냄새로 상대방의 유전자형이 자신에게 맞는 타입인지를 체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체취를 '좋은 냄새', '편안하다', '맡으면 진정된다'라고 느끼는 상대와는 다른 먼 유전자 배열을 가지고 있어서 '유전자 수준에서 궁합이 좋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유전자와 가까운 아버지의 냄새가 '싫어! 짜증나!'라고 느끼는 것과는 반대의 패턴이죠.

이게 왜 그러냐 하면 근친자와의 자녀는 부모가 비슷한 유전자밖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전자의 다양한 변형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바이러스나 균 등에 대한 이물질에 대해서 면역 기구가 작동하지 않고 임신을 해도 유산되기 쉬워지거나 태어나도 면역력이 약하거나 선천성 질환을 갖고 있거나 허약체질의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나와는 먼 유전자를 가진 상대방과의 아이는 유전자에 여러 가지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다양한 이물질에 대한 면역 기구가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몸이 강한 아이가 됩니다.

그래서 연애만 생각하면 냄새라고 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후의 결혼이나 아이를 가질 생각을 한다면 인간의 본능인 "종의 보존"이나 "자손의 번영"이라는 관점에서는 상대방의 냄새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그 전에 너무 체취가 신경 쓰이고 싫은 냄새라고 느끼는 상대방은 함께 있는 것도 고통이기 때문에 생리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겠네요.


싫어하는 냄새의 사람과의 사랑은 잘 되지 않아?

싫어하는 냄새의 상대와 가령 결혼까지 이르렀다고 해도 앞서 말한 것처럼 HLA 유전자의 틀이 가까운(유전자적으로 맞지 않는) 커플의 경우 여성 측의 연애 만족도가 남성과 비교해 낮아져 기쁨을 느끼기 어려워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임신도 하기 어려워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이쪽도 앞서 말씀드렸지만 유전자의 유형이 가까우면 여러 가지 변형이 생기기 어렵기 때문에 임신을 해도 유산되기 쉬워지거나 태어나도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생각하면 냄새가 맞지 않는 상대와는 결혼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쪽도 앞서 말씀드렸지만 잘 되거나 안 되기 전에 냄새를 싫어한다고 느끼는 상대는 생리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자기 냄새로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필하려면?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좋은 냄새를 풍기려고 향수를 너무 많이 뿌리거나 냄새 독한 섬유유연제를 써보기도 하는데 이게 NG입니다.
남성 중에는 향수나 섬유유연제 향기를 싫어한다는 사람도 적지 않고, 제 친구 중에는 백화점에 가면 향수나 화장품 냄새로 기분이 나빠진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입니다.
남성에게 공통적으로 호감도가 높은 냄새는 샴푸나 비누향.이것을 싫어하는 남자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향이 나는 향수나 섬유유연제를 소량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너무 많이 켜면 NG입니다!

그 이외의 향이 나는 일반적인 향수나 섬유유연제도 호불호가 많기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냄새였으면 좋겠지만 어긋나면 최악입니다.'크리!!'라고 생각되어 다시는 만나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냄새는 중요해요.
왜 그렇게까지 냄새가 중요하냐면 냄새는 코 안쪽에 있는 후각기에서 감지되고 후신경을 전달받으며 대뇌변연계에 있는 후각 중추에서 냄새를 느끼게 됩니다.

대뇌변연계란 희로애락 등의 감정면을 관장하고 있는 곳으로, 여기에 직접 전해지는 것은 오감 중에서 후각밖에 없습니다.

기분 좋은 향을 맡기만 해도 순식간에 치유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눈을 가리고 냄새도 차단하고 음식을 먹으면 무엇을 먹고 있는지 전혀 모른다는 실험 결과도 나와 있다고 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왠지 후각이 중요할 것 같죠?

정신과에서도 아로마 테라피를 도입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냄새가 좋아'하는 상대는 유전자 수준에서 궁합이 잘 맞는다

상대방의 냄새를 좋아한다, 기분 좋다, 차분하다,라고 생각하는 상대와는 "유전자 수준에서 궁합이 좋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도 자신의 냄새를 좋아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런 상대방에 대해서는 굳이 향수나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냄새로 승부하는 것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겨드랑이 땀에는 성 페로몬이 섞여 있습니다.

겨드랑이 땀 냄새가 신경 쓰이면 너무 신경질적이지 않아도 될지도 모릅니다.

단, 땀을 흘린 채로 방치해 두면, 잡균이 번식해 싫은 냄새가 되므로, 그곳은 주의해야 합니다.

꼭 '냄새'를 소중히 여기고 좋아하는 사람에 대한 접근을 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