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인상을 남기는 '목소리 테크닉'

본문

반응형

목소리 톤으로 알 수 있는 심리란? 좋은 인상을 남기는 '목소리 테크닉'
우리가 사람의 인상을 판단할 때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것일까요.
크게 나누면 쾌·불쾌하지만, 그 외에 실제로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착할 것 같다', '무서울 것 같다' 등 다양한 감정을 상대방에 대해서 품고 있지요.
사실 그 판단 재료에는 목소리의 톤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목소리 톤으로 알 수 있는 심리와 사람에게 주는 인상의 차이를 해설해 보겠습니다.



목소리 톤으로 심리를 알아?
짐승의 위협하는 목소리를 떠올려 보세요. 대부분의 분들이 그 낮게 윙윙거리는 울림에 두려움을 느끼실 거예요.
한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에서의 여주인공 여자아이의 높은 목소리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없죠. 

오히려 귀엽다, 지켜주고 싶다는 감정이 생길 거예요.

사람에게는 소리의 톤에 의한 감지 능력이 있다
이는 낮은 신음소리를 내는 톤은 '야수=적, 위협'을 연상시키고, 높은 목소리에는 '어린이=사랑스럽고 지켜야 할 존재'를 연상하는 형태로 사람에게는 소리 톤에 의한 본능적 감지 능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말을 바꾸면 목소리를 내는 쪽도 심리 상태에 따라 톤이 달라지는 것은 본능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고 의도적으로 목소리의 톤을 바꿈으로써 상대방에게 주는 인상을 조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소리로 알아듣는 심리상태 5패턴
그럼 구체적으로 목소리의 톤은 사람의 어떤 심리 상태를 나타내고 있는 것일까요.

(1) 목소리 톤이 높아지는 것은 이성을 잃은 분노
드라마 등에서 갑자기 무서운 것을 봤을 때 '꺄악' 소리를 지르는 장면이 있는데, 이러한 고함소리로 대표되듯이 인간이 이성을 잃었을 때 외치는 목소리는 높아집니다.
따라서 분노의 말이 높은 톤일 경우에는 이성을 잃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특히 원래 목소리가 높은 여성의 경우는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2) 목소리 톤이 낮아지는 것은 이성적인 분노
반대로 분노의 감정으로 가득 차 있지만 그것을 이성으로 억제하고 말할 때의 톤은 낮아집니다.

화가 났을 때 목소리 톤으로 이성적으로 화가 났는지, 그렇지 않은지 어느 정도는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여성이 갑자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어리광을 부리고 싶은 감정
앞서 언급했지만 여성의 높은 목소리는 본능적으로 '아이'를 상상하게 합니다.
여성이 그에게 조를 때 자연스럽게 목소리의 톤이 높아지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아이를 연기하여 남성의 부성을 자극하고 있는 것입니다.

(4) 목소리 톤이 안정되지 않는 것은 긴장된 상태
목소리 톤이 안정되지 않는다는 것은 목소리가 들먹이거나 스치는 상태입니다.

이것은 몸 전체가 긴장하고 있다는 것.
긴장에 의해서 근육이 경직되거나 몸에 떨림이 오거나 하는 것에 의해서 목소리에도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긴장을 하면 입안이 말라 버리기 때문에 그로 인해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5) 높은 톤이 계속되는 경우는 즐기고 있는 상태
흥분 상태일 때는 이성의 타가가 어긋나기 때문에 목소리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높은 톤으로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면 그것은 그 자리를 즐기고 있는 상태입니다.

데이트 등에서 상대방의 기분을 살필 때의 하나의 기준이 되는군요.



목소리를 구분해서 좋은 인상을 남기려면?
감정을 나타내는 목소리톤.

이것은 주변에 주는 인상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기술이란? 대화할 때 조금 궁리하는 것만으로 소통이 더원활 해질 것입니다.

(1) 전화할 때는 목소리 톤을 조금 높인다
멜라 비안이라는 학자가 실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멜라 비안의 법칙'에 따르면 사람이 첫인상에서 호감인지 반감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시각정보부터가 55%, 청각정보가 37%, 언어정보가 7%라고 합니다.
즉, 전화는 절반 이상의 판단 기준이 되는 시각 정보가 없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목소리만으로 상대방으로부터 호감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낮은 목소리는 「위협·공포」를 주기 쉬우므로, 비즈니스 전화에서는 의식적으로 목소리의 톤을 한 단계 올리도록 유의해 주세요.

(2) 회의 때는 목소리의 톤을 한층 낮춘다
낮은 목소리는 어른의 상징입니다.
어른에게서 이미지 하는 것은 안정과 여유. 회의에서는 상대방을 납득시키거나 동의시켜야 하는 장면이 많이 있습니다.
목소리 톤을 한 단계 낮추는 것을 의식하면 안정감이 생기기 때문에 꼭 의식해 주십시오.
다만 낮은 톤은 목소리가 작으면 부스스해서 무슨 말을 하는지 들리지 않게 되기 쉽습니다.

톤과 동시에 목소리 크기도 주의해주세요.

(3) 만남의 장소에서는 목소리의 톤을 높이는 것을 의식한다
높은 목소리는 아이의 상징입니다.
아이가 상상하는 '사랑스럽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만남의 장에서는 목소리 톤을 조금 높여주세요.
귀여운 느낌이나 교태를 부리면 주저하는 분도 있겠지만 만나기 위한 기술은 중요합니다.

한도를 정하면 강점이 되죠.



의식할 뿐 목소리 톤으로 호감도 업

일상생활에서는 '무엇을 말할 것인가'라는 이야기의 내용에 의식이 맞는 경우가 많겠지만 실제로는 내용과 함께 목소리의 톤에 따라 상대방에게 주는 인상은 상당히 다릅니다.
또 목소리 톤은 의식하는 것만으로 쉽게 바뀝니다.

이야기의 내용과 함께 말할 때의 목소리 톤도 꼭 의식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