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라톤 런닝화 고르는 방법(나의 발모양은 어떤형일까?)

건강마스터

by 칼이쓰마 2020. 4. 10. 07:09

본문

반응형

마라톤 런닝화 고르는 방법(나의 발모양은 어떤형일까?)

1. 런닝화(마라톤신발) 고르는 법

자신의 발을 파악하자!
발모양은 사람마다 다르다.자신의 발 모양과 크기에 맞는 러닝화를 선택하는 것이 첫째로 중요합니다.우선 자신의 발 모양과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자기 발 모양의 스타일?

러닝화 찾기의 첫걸음은 자신의 발 모양을 파악하는 것입니다.발모양은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이집트형
한국인에게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타입의 발모양입니다.엄지 발가락 발가락이 신발에 닿기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발가락에 여유가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스형
최근의 젊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 발의 유형입니다.비교적 어떤 신발에도 익숙해지기 쉽고, 가로 폭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됩니다.

◆스퀘어형
한국인의 약 1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발입니다.발볼이 넓어지기 쉽기 때문에 신발을 선택할 때는 신발의 폭에 주의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발 길이 재는 법
발뒤꿈치에서 발가락의 가장 긴 곳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종이등에 발을 올리고 발뒤꿈치의 가장 튀어나온 부분과 발가락 가장 긴 부분을 종이에 체크하고, 그 길이를 재어 봅시다.

 

발 사이즈를 제대로 측정했다면 그림표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사이즈를 찾으세요!실제 치수보다 큰 사이즈가 적정합니다만 스포츠 마라톤화 "미즈노"에서는, 1 cm 정도 발가락에 여유를 가지고 선택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러닝 슈즈의 메이커에 따라서도 다소 달라지기 때문에 각 메이커의 사이즈 차트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판에 관해서는 E=표준, 2E=조금 넓은 폭, 3E, 4E는 일반적으로는 와이드로서 전개되고 있습니다.

 

◆발 둘레 재는 법
발 중에서 가장 폭이 넓어진 곳(엄지발가락 관절과 새끼발가락 관절 부분)을 경유하여 발바닥과 발등을 한 바퀴 빙 두른 길이를 측정합니다.

 

발 사이즈를 제대로 측정했다면 그림표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사이즈를 찾으세요!실제 치수보다 큰 사이즈가 적정합니다만 스포츠 마라톤화 "미즈노"에서는, 1 cm 정도 발가락에 여유를 가지고 선택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러닝 슈즈의 메이커에 따라서도 다소 달라지기 때문에 각 메이커의 사이즈 차트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판에 관해서는 E=표준, 2E=조금 넓은 폭, 3E, 4E는 일반적으로는 와이드로서 전개되고 있습니다.

 

◆측정할 때 주의해야 할 포인트
발 크기는 좌우로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양발은 벗고 측정합니다. 또한 달리기에 사용할 양말을 신고 측정해 보도록 하세요. 양말에 따라 두께가 많이 달라집니다.더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다면 전문점 등을 이용하세요.

 


2. 런닝화 고르는 법 -자신의 달리기 수준에 맞게 선택하자!
사이즈가 딱 맞다고 해도 자신의 런닝 수준에 맞지 않으면 런닝 슈즈의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없습니다.여기에서는 런의 수준에 맞는 신발 고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런닝화  3가지 타입!
신발은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초보자용인지, 상급자용인지 판별해 선택을 하도록 합시다.

◆초보자용: 쿠션 성능이 높은 런닝화
쿠션성이 높고 무게에 따른 안정감 향상, 충격 흡수 능력을 갖춰 발에 부담이 적은 것이 특징.초보자나 매우 긴 거리를 달리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 훈련용 런닝화
충격 흡수 성능과 레이스를 위한 경량함을 균형 있게 분배한 슈즈로 레이스에 처음 나오는 분, 초보자의 스텝 업에 추천합니다.초보자가 갑자기 신으면 충격이 발에 주게되어 부상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이스 시간단축용 : 레이스 런닝화 ◆
경량화와 반발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발을 보호하기 위한 러닝화는 아닙니다. 레이스 경험자로 타임 단축을 원하는 상급자들이 신는 신발입니다.

달리기 버릇

인간의 다리는 달릴 때 자연스럽게 충격을 흡수하기 쉬운 동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프로네이션으로 불리는 이 행위도 달리기를 반복하면 부담이 가면 부상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힐의 어느 부분을 착지하냐에 따라 신발 밑창이 헐게되는데 밑창을 보면 자신이 달릴 때의 버릇을 알 수 있습니다.

◆굽이 평평하게 깎인다 or 바깥쪽이 깎인다
이런 종류의 주행 방식의 발의 충격 완화를 잘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러닝화를 고를 때는 쿠션성을 중시한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굽 안쪽이 깎인다
이런 종류의 주행 방법을 가진 사람은 관절에 부담이 가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과도한 프로네이션을 억제해 주는 안정성을 중시한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러닝화 제조사별 특징
많은 스포츠 메이커가 런닝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제조사에 따라 기능도 다양하고 다양한 선택지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디자인뿐만 아니라 어떤 기능을 중시하는지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러닝화를 선택합시다.

러닝화의 수명은?

아무리 고기능 신발이라도 어느 정도 사용을 하면 수명이 다 하게됩니다.교체시가 지난 채로 같은 신발을 사용하면 부상을 입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럼 런닝화의 수명은 어떻게 알까요?

 

 

총 달린 거리에 따라 런닝화의 수명확인하는 방법
런닝화의 가장 큰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은, "총주행 거리입니다. 신발 타입에 따라서도, 어느 정도의 거리를 달리면 교환하는지가 다릅니다.

초보 쿠션성이 높은 신발의 경우.600㎞~800㎞
훈련용 신발의 경우.500㎞~700㎞
레이스용 신발의 경우.300㎞~400㎞

투아웃솔의 닳은 정도

러닝화 가장 바깥쪽에 있는 아웃솔. 이곳이 닳으면 그립력이 떨어지거나 발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중간창이 보이면 교체할 때입니다.정기적으로 밑창을 보고 닳는 상태를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3. 미드솔 쿠션성 저하
발에 받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미드솔 입니다. 열화가 되면 쿠션성이 없어지고 발에 직접 충격을 주게 됩니다. 밑창을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신은 감촉으로 쿠션성이 없어졌다고 느끼면 수명이 다된 겁니다.또한 옆에서 볼 때 중간창 부분에 주름이 잡혀 있으면 열화되어 있다는 표시를 알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런닝화로 달리자!-달리는 행위는 몸에 부하를 줍니다.갑자기 긴 거리를 달리거나 속도를 내면 무릎 등을 다치게 되므로 발에 맞는 신발을 찾아서 천천히 시작하십시오!

tip 출처 : Nike 페이스북


다수의 선수들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나이키 제품은, 수많은 최신 기술을 구사해, 독자적인 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러닝 슈즈에도 그러한 기술이 들어가 레이스 전용부터 트레이닝 전용까지 다양한 모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서양인을 위한 폭이 좁은 모델이 많기 때문에 발 폭이 넓은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