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신 확인한다면모자 건강 수첩이 받는 방법, 사용법, 알고 싶은 것

본문

반응형

임신 확인한다면모자 건강 수첩이 받는 방법, 사용법, 알고 싶은 것

임신을 알면 궁금 한 모자 건강 수첩을 받는 방법이나 사용법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을 정리했습니다.

#모자 건강 수첩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
모자 건강 수첩은 이름 그대로 엄마와 아기의 건강 상태를 기록했다. 하지만 단순히 기록을 남길 뿐 아니라 아주 중요한 역할이 있습니다.

#모자 건강 수첩은 무엇 때문에 있어야 하나?
모자 건강 수첩은, 엄마와 아기의 건강 상태를 기록하며 베스트인 모자 보건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
임신기부터 초등 학교 입학 전까지 엄마와 자녀의 건강과 성장에 관한 정보를 기록 중에서 수첩이예요.
의료 관계자 외에 엄마 아빠가 기입한 정보를, 의사나 조산사, 보건사 등의 건강에 관한 전문가들이 공유하게 엄마와 아이들에게 지속성,
일관성 있는 최선의 모자 보건 서비스(건강에 낳고 키우기 위해서) 필요한 환경을 지키는 서비스를 제공 받습니다.

#출산 예정일이 판명되면 빠른 절차를
산부인과 의사나 산파의 임신의 확정과 출산 예정일를 알아야 살고 있는 시구 읍면 사무소와 보건 센터의 창구에 "임신 신고서"을 제출.
모자 건강 수첩이 교부되면서 임산부 검진에서 사용 "산모 건강 진단 진찰 표"이나 관련 정보 등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산모 건강 진단의 검사 항목과 시기에 대해서는 바람직한 기준이 있습니다. 진찰권의 사용법 등 관련 정보를 제대로 들어 둡시다.

#의사나 산파의 임신 판정을 받으면 되도록 빨리 수속을 합시다.
또한 모자 건강 수첩은 구시치 단체가 교부했으며 살고 있는 자치 단체의 창구의 명칭과 수속 방법, 지참하는 것 등이 다릅니다.
두번 수고하게 되지 않도록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항상 휴대하세요
임산부 검진 및 영유아 건강 진단, 산, 소아과, 치과에서 진찰, 예방 접종, 보건 지도 등을 받을 때는 모자 건강 수첩을 지참해야 합니다.
또 임신 중에 갑자기 아파서 검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에 외출할 때는 반드시 모자 건강 수첩을 들고 다닙시다.

#모자 건강 수첩의 교부, 이런 경우 어떡하지?
모자 수첩을 받을 때 받은 뒤"이런 경우는 어떠니?" 궁금해의문에 답하겠습니다.
*아직 결혼하지 않습니다만, 이름은 어떡하지?
임신 확인시에 결혼하지 않고 앞으로 결혼하고 성이 바뀔 예정이라면, 성 변경에 갖추고 연필로 쓰는 결혼 후 정식으로 펜으로 기입하도록 합시다.
모자 건강 수첩은 앞으로 오래 쓰는 기본적으로 재발행되지 않는 것이므로(※), 이름의 등록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시 찢어지거나 더러워지거나 없애거나 했을 때는 살고 있는 지자체 창구에서 교부 또는 재교부를 받게 됩니다만, 소중하게 사용하세요.

#모자 건강 수첩을 받은 뒤에 이사를 하면?
모자 건강 수첩은 자치 단체마다 다르지만, 교부 후에 이사도 이주 전에 쓰던 모자 건강 수첩을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단, 임산부 검진 수진 표들은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미사용의 진찰 표는 이사한 곳의 민원 창구에 넣고 교환하면 됩니다.

#쌍둥이의 경우는 어떻게 하지?
모자 건강 수첩은 아기 한명에 대해서 발행되는 것이며, 쌍둥이의 경우는 2권 교부되어 각각의 정보를 1권씩에 기입할 수 있습니다.
모자 건강 수첩 발급 후에 쌍둥이인 것으로 나타난 경우는 추가로 주시겠어요. 2권 분량의 기입은 조금 힘들지만, 열심히 작성하세요.


모자 건강 수첩은 모자의 건강과 성장을 기록할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모자 보건 서비스를 받기 위한 소중한 도구입니다. 모자 건강 수첩의 교부는 이를 위한 첫걸음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