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건강마스터/발모

by 칼이쓰마 2020. 4. 1. 07:38

본문

반응형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모발 모발 모발마스터에게 물어보세요.

왜 탈모는 일어날까?
모발의 메커니즘을 아는 것이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첫걸음 입니다.
머리 사이클의 성장기가 짧아지고 남성형 탈모증(AGA)이 발병합니다.
탈모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선 모발 머리카락 사이클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의 모발에는 머리카락이 성장하는 성장기, 모근에 있는 모근이 퇴화하는 퇴행기, 모공이 완전히 퇴화되어 머리카락이 성장하지 않는 휴지기의 3가지 단계가 있어 긴 시간을 두고 순환하고 있습니다.
이를 머리카락 사이클이라고 부르며 그 사이클은 머리카락 1개 1개로 각각 다릅니다.

 

*남성의 머리 사이클의 주기는 일반적으로 2년부터 6년 정도.
그 중 퇴행기와 휴지기는 모두 3개월에서 5개월 정도이므로 머리 사이클의 대부분이 성장기의 단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보통 모발의 90%가 성장기의 머리에서 일부의 머리가 퇴행기 들어서도 대신 휴지기인 머리가 성장기에 진입하여 자라나서 항상 일정한 머리 숱을 유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형 탈모증이 되면 이 몇년간 있던 성장기의 기간이 점차 짧아지고 마침내는 몇개월에서 1년과 극단적으로 짧게 되어 버립니다.
그렇게되면 퇴행기, 휴지기에 들어가는 머리의 비중이 커지므로 굵은 머리카락이 줄게되고 머리가 횡하게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남성형 탈모증 여부를 체크 포인트는 하루의 머리털이 빠지는 양

하루 100개 정도 빠지는 것은 정상이며 당연한 것이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200개에서 300개 정도 빠진 털이 있으면 발모전문가와 상담을 해야합니다.
그렇다고 머리 수를 세는 것이 힘드니까, 탈모의 양이 갑자기 늘어났는지 점검 정도로도 괜찮습니다. 또 300개 이상 한꺼번에 빠진다면 남성형 탈모증 이외의 급속한 탈모증일 가능성이 높으니 빨리 의사에게 진단 받아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 있는 요인은 여러가지. 그러나 분명한 원인은 2가지입니다.
탈모는 유전에 대해서는 운명적인 것으로 지금의 시점에서는 명확한 대책은 없고, 남성형 탈모증이 있는 가계라고 알게 된 경우 스트레스와 고민을 많이 생기고 균형 잡힌 식사·식생활에 주의하면서 일상적으로 머리카락과의 싸움과 헤어 케어 등을 대비해야 합니다.

탈모의 직접적인 원인은 크게 2개. "유전"과 "남성 호르몬에 대한 감수성"입니다.

유전에 대해서는 아직 과학적으로 완전히 규명되지 것은 아니지만, 남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쉬운 환경이 유전적으로 갖춘 사람에게 어떠한 요인이 추가로 남성형 탈모가 발병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고 있습니다.

또 남성 호르몬 증가의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남성 호르몬의 하나"테스토 스테론"가 혈액 속으로부터 털의 성장을 조절하는 털 모근 세포에 들어가면 세포 내에서 효소가 작용하면서 보다 강한 남성 호르몬인 DHT이라는 물질로 변화합니다.

이 DHT가 세포 내 수용체와 결합하면 털의 성장을 저해하는 물질을 방출하고 그 결과, 모발을 생성하는 모모 세포 분열이 억제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진화화는 발모기술 (1)https://goodstar.tistory.com/1114
진화화는 발모기술 (2)https://goodstar.tistory.com/1115
진화화는 발모기술 (3)https://goodstar.tistory.com/1116
진화화는 발모기술 (4)https://goodstar.tistory.com/1117
진화화는 발모기술 (5)https://goodstar.tistory.com/1118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머리는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약하고 가는 머리카락은 볼륨이 없어지거나 퍼석퍼석 한 상태로 손상되거..

goodstar.tistory.com

 

여성탈모호르몬이 남성형 탈모증이 되어 버리면 /진화하는 발모 기술(3)

여성탈모호르몬이 남성형 탈모증이 되어 버리면 /진화하는 발모 기술(3) 탈모는 치료 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첫걸음. 남성형 탈모증의 메커니즘이 서서히 밝혀지고 현재는 다양한 치료법이..

goodstar.tistory.com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예방과 대책/진화하는 발모 기술(2)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예방과 대책/진화하는 발모 기술(2) 과학적으로 증명된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은 "유전"과 "남성 호르몬에 대한 감수성" 이지만 이것은 탈모의 예방·탈모를 방지하는 것은..

goodstar.tistory.com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모발 모발 모발마스터에게 물어보세요. 왜 탈모는 일어날까? 모발의 메커니즘을 아는 것이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첫걸음 입니다. 머리 사이클의..

goodstar.tistory.com

 

탈모여성호르몬은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4)

탈모여성호르몬은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4) 탈모여성호르몬 여성 호르몬 감소에 의한 탈모·모발가늘어지는 나이를 먹으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특별한 것이 아니라 피할 수가 없어..

goodstar.tistory.com

#여자탈모 #정수리탈모 #여자정수리탈모
#여자m탈모 #탈모여성호르몬#여자헤어라인탈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