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건강마스터/발모

by 칼이쓰마 2020. 4. 1. 09:12

본문

반응형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머리는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약하고 가는 머리카락은 볼륨이 없어지거나 퍼석퍼석 한 상태로 손상되거나 또는 시키면 자신의 현재 나이보다 나이들어 보이게 되어 상대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른 헤어 케어에서 언제까지나 아름다운 머리를 유지하기 위한 예방 대책

■ 머리가 성장하는 사이클을 알아야 한다
올바른 헤어 케어를 실천하려면 머리가 성장하는 구조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 두피 안에서 자라고 빠지기 까지의 사이클을 "헤어 사이클"이라 합니다.
사이클은,"성장기""퇴행기""휴지기"의 3요소가 있습니다.

성장기는 머리카락의 구성원인 모모 세포 분열이 활발하며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는 기간입니다. 성인 한명의 머리 숱은 평균 10만개라고도 하고 그 중 85~90%가 성장기의 단계에 있을 것입니다. 성장기는 일반적으로 2~6년에서 다음 스테이지로 이행합니다.

그다음으로 모발의 퇴행기는 모모 세포의 세포 분열이 시들어 가는 머리카락의 색깔 등을 결정하는 색소 세포의 활동도 약해집니다. 다음 스테이지에는 약 2~3주 만에 진행합니다.

마지막은 휴지기입니다. 이쯤되면 모모세포분열을 멈추고 머리카락의 성장도 끝이납니다. 2~3개월 동안, 다시 사이클을 시작하여 성장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늙고 퇴색된 머리는 하루 평균 60개에서 100개 가까이 빠질 수 있다고 합니다.

■ 머리의 건강은 몸의 건강부터. 머리 건강에 영향이란?

두피를 건강하게 한다면 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인트를 참고하고 지혜로운 모발관리를 실천해야 합니다.

-탈모에 혈액 순환 불량은 NG
충분한 영양이나 산소가 머리 세포에 공급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세포 분열을 못하고 머리는 성장할 수 없습니다. 영양이나 산소를 모모세포가 운반하는 것은 혈액입니다. 그러므로 머리의 혈류를 유도하는 것은 탈모 예방하는 열쇠입니다.

-탈모에 자극이 강한 헤어 케어는 NG
혈류 개선에 도움이 두피 맛사지로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 두피 마사지용 아이템은 두피를 훼손할 가능성 있는 금속 제품을 피하고 두피에 부드러운 소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닏.

-탈모 스트레스는 NG
정신적 스트레스를 느낀다고 분비되는 "코르티솔"등의 스트레스 호르몬은 활성 산소를 나타냅니다. 활성 산소는 머리카락 성장에 타격을 준다고 하니 평소 스트레스 해소에 힘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탈모 두피의 기름은 NG
두피가 기름으로 오염되어 있거나, 모공에 피지가 막히거나 하면 건강한 털이 자라지 않습니다. 두피의 염증으로 이어지는 것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헤어 케어 제품으로 머리를 깨끗이 유지합시다.

-탈모의 영양 부족은 NG
머리를 만드는 영양소로서 단백질, 아미노산, 아연, 구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탈모를 막기 위해서는 단지 이것들을 많이 섭취하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몸 전체의 영양 상황이 머리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합니다.

-탈모에는 자외선은 NG
자외선을 쬐면 활성 산소가 발생합니다. 자외선을 쬔 두피는 노화되면서 머리가 빠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통기성이 좋은 모자와 UV차단 효과가 높은 양산 등을 사용하면 외출 때 자외선이 차단할 수 있습니다.

■ 머리 감기 전의 브러시로 큰 오염물을 제거한다.
먼저 샴푸를 하기 전에 가벼운 브러싱을 하고 머리에 묻은 오염물을 털어냅니다. 빗질 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씻고 오염이 빠지면 샴푸를 하는데 샴푸시 두피에 마찰을 줄입니다.

빗질은 털끝에서 부드럽게 하는것이 기본입니다. 도중에 머리카락이 브러시에 엉키게 되어 버리거나 무리하게 빗으면 머리카락의 끊김과 갈라짐의 원인이 됩니다.
힘을 주지 말고 브러시의 무게를 이용하야 빗질을 하게되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으니 시험해 보세요.

■ 올바른 샴푸로 머리를 케어를 하라
샴푸시 세밀하게 오염까지 정성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샴푸의 방법을 바꾸는 일도 헤어 케어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의 샴푸를 손에 묻혀 직접 머리에 바르지 말고 소량의 물에 녹여서 5군데 정도로 나눠서 머리에 묻혀 양손으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 합니다.

거품을 내면 처음에는 머리의 오염을 제거하기 때문에 머리의 안에서 모발 끝을 향해서 씻어 갑니다. 머리카락끼리 비벼 씻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문지르세요.

두피 역시 손가락의 끝으로 부드럽게 씻습니다.

모발이 지성인 사람은 오염이 심할 경우 1차에 머리를 감고, 2번째로 두피를 씻어 두번 샴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샴푸후 맑은 물로 헹구세요.
샤워는 아래로부터 위로, 털의 흐름에 역으로 씻게 되면 머리에 부담이 적게 됩니다.

린스 컨디셔너 트리트먼트로 머리를 적신다
린스는 머리 표면을 보호하는 것으로 두피에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뿌리부터 5센치 정도 부터 머리끝까지 린스하면 됩니다.
헹군 뒤 조금 미끈한 감촉이 남더라도 머리를 보호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샴푸와 마찬가지로 린스가 잔류하지 않도록 헹구세요. 아무리 씻어도 효과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시판중인 린스, 컨디셔너, 트리트먼트은 3종류 모두 거의 같은 성분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컨디셔너의 트리트먼트는 헤어케어효과가 높다는 것이 일반적인 것입니다.

■ 샴푸후 헤어 케어
샴푸후 수건으로 머리를 건조시켜 머리에 충격을 줄여줍니다.
샴푸 후, 수건으로 드라이를 하고 드라이어로 말리면 머리에 충격이 덜 가게 됩니다. 그러나 열심히라고 강하게 문질러 닦게 되면, 머리의 큐티클이 손상되어 버립니다. 마른 타월로 머리를 감싸고 펑펑 손으로 쳐서 잘 닦아내도록 합시다.

■드라이어로 젖은 머리를 빠르게 말린다
머리 말리는 방법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젖은 머리는 섬세하기 때문에 장시간 방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드라이어를 할때는 두피나 머리카락을 화상을 입히지 않도록 드라이해야 하며 드라이기에서 20센티미터 정도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빗질로 머리에 윤기를 주기


드라이어 후에도 정성스레 빗질을 하면 머리 및 두피의 피지가 전체에게 퍼져서 머리에 윤기가 생기고, 데미지도 막습니다. 꼬이기 쉬운 모발 끝부터든 몇번으로 나뉘어, 정수리에서 털끝까지 천천히 빗질을 해야 합니다.

 

진화화는 발모기술 (1)https://goodstar.tistory.com/1114
진화화는 발모기술 (2)https://goodstar.tistory.com/1115
진화화는 발모기술 (3)https://goodstar.tistory.com/1116
진화화는 발모기술 (4)https://goodstar.tistory.com/1117
진화화는 발모기술 (5)https://goodstar.tistory.com/1118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머리두피 손질은 어떻게 하나요? 올바른 머리 손질 방법을 해설 진화하는 발모 기술(5) 머리는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약하고 가는 머리카락은 볼륨이 없어지거나 퍼석퍼석 한 상태로 손상되거..

goodstar.tistory.com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여성탈모호르몬과 남성형 탈모증의 원인 진화하는 발모 기술(1) 모발 모발 모발마스터에게 물어보세요. 왜 탈모는 일어날까? 모발의 메커니즘을 아는 것이 탈모의 진행을 억제하는 첫걸음 입니다. 머리 사이클의..

goodstar.tistory.com

 

탈모여성호르몬은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4)

탈모여성호르몬은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4) 탈모여성호르몬 여성 호르몬 감소에 의한 탈모·모발가늘어지는 나이를 먹으면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특별한 것이 아니라 피할 수가 없어..

goodstar.tistory.com

 

#여자탈모 #정수리탈모 #여자정수리탈모
#여자m탈모 #탈모여성호르몬#여자헤어라인탈모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