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성갱년기에 따른 여성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건강마스터/발모

by 칼이쓰마 2020. 4. 1. 15:14

본문

반응형

여성갱년기에 따른 여성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갱년기가 오게되면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에 의해서 탈모도 함께시작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많은 탈모와 가늘어지는 모발등 여러가지 변화에 따라 올바른 판단으로 자신을 관리해야 합니다.
갱년기에서 탈모가 늘어나는 원인과 탈모방지 관리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으니 천천히 읽어주세요.

1.갱년기에서 탈모가 되기 쉬운 사람


폐경이 오게되면 탈모가 되기 쉬운 사람의 특징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에 따라 모발에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갱년기가 오는 것에서 호르몬 분비량이 급격히 저하되는 것으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피부가 들어나며 탈모가 대량으로 늘어나기 쉽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역할이 있어 갱년기에 따라 분비량이 줄면서 모발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 여성 호르몬 분비량이 저하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남성 호르몬 양이 늘어남에 따라 탈모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여자 머리가 가늘어지는 "FAGA(여성의 남성형 탈모증)"라고 합니다. 가족중에 탈모가 있다면 유전적 요인이 큰 것으로 나타납니다.
어쨌든 갱년기에 의한 탈모는 호르몬 균형의 난조에 의한 것이므로 어느 정도는 어쩔 수 없는 것이며 기본적으로 누구나 일어나는 일입니다.
다만, 관리에 따라 갱년기를 끝났을 때 모발 상황은 크게 바뀌게 됩니다. 무엇보다 관리하지 않고 그대로 두게되면 모발이 가늘어져 피부가 노출되어 속이 들여다 보이는 여성도 적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나이를 먹고 윤기있는 검은 머리를 유지하는 사람도 있으니 관리가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갱년기를 맞기 전부터 피부 캐어와 마찬가지로 두피 케어를 시작하는 여성들도 늘고 있습니다.
갱년기를 맞은 여성 관리 방법으로는
- 발모제 사용
-규칙적인 생활을 보내고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것 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흰머리의 염색, 컬러염색 등에서 두피가 더욱 손상되므로 발모제를 사용한 관리는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0대 50대 탈모를 방치하면 오히려 심해질 수 있으므로 빠르게 케어해야 합니다.

2. 갱년기에서 탈모가 늘어나는 원인은 호르몬 균형의 난조

폐경기를 맞고 탈모가 늘어나거나 모발이 가늘어지게 되는 원인은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작아지므로써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주기(머리 사이클)에 혼란이 생깁니다. 원래 아직 성장할 수 있는 모근이 성장 도중의 가느다란 털로 성장이 멈추기 때문에 1개 1개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피부가 들어나 보이게 됩니다.
이것이 갱년기를 접어들면 모발이 가늘어지고 피부가 들어나게 되어 버리는 원인입니다. 탈모가 늘어나는 것도 똑같이, 에스트로겐의 양이 줄어들어 성장 도중의 털이 빠짐으로써 일어납니다.

3.갱년기 탈모는 남성 호르몬 생성의 영향도 있다.

노화에 의한 여성 호르몬의 감소에서 FAGA(여성 남성형 탈모증)에 시달리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FAGA란 바로 이름대로, 여성의 남성형 탈모증이다. 1개 1개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져 머리 전체의 볼륨이 없어지고 두피가 들어나 보이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남성의 AGA(남성형 탈모증)은 이마가 벗어지는 등 부분적인 탈모가 눈에 띄는 것에 대해 여성의 FAGA는 머리 전체가 가늘어지는 패턴이 많습니다. 남성의 탈모증과 다른 증상과 틀리게 가늘어지는 속도가 완만하여 초기 단계에서 알아차리기 어렵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남성의 경우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효소와 결합됨으로써, 디하이드로 테스토 스테론으로 변질되면서 머리카락의 성장을 저해해 탈모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도 폐경기에 의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며 상대적으로 남성 호르몬이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있고 디하이드로 테스토 스테론이 FAGA을 일으키는 요인인 것입니다.

4.갱년기 여성과 남성의 모발의 약화 차이

여성과 남성이 탈모의 패턴이 다릅니다.
남자는 이마와 머리털, 정수리 등 부분적으로 탈모하는 이른바"대머리"상태가 되지만, 여자는 미만성탈모증이란 머리 전체가 균등하게 얇게 변하는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여성탈모는 대머리가 되기는 힘들지만 서서히 모발이 가늘어져서 외모에 치명적인 것입니다.

POINT

-머리카락의 볼륨이 준다
-머리카락 1개 하나 하나가 최근 가늘어 진다
-머리털이나 머리의 가리마 또는 가마가 눈에 보인다

이런 증상이 나오면 요주의 대상이 됩니다.미만성 탈모증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들 원인 역시 폐경기에 의한 여성 호르몬의 감소, 스트레스, 생활 습관의 혼란과 잘못된 헤어 케어 등의 영향으로 나타납니다.
미만성 탈모증은 우리 생활에 밀접한 누구도 발병할 가능성이 있는 탈모증의 하나입니다.

 

갱년기에 탈모가 늘어나는 것은 생리 현상이라 어느 정도는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나 탈모나 모발의약화를 최대한 예방 방지할 수는 있습니다.우선 평소의 생활을 재검토하고 규칙 바른 생활 습관을 해야합니다.
또한, 두피 케어, 발모제나 서플리먼트의 섭취, 전문의의 상담 등 자신의 모발 증상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면 충분히 탈모나 모발의 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시작하는 생활을 하셔야 해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