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세기 매장된 고귀한 바이킹선

세계의눈/여행마스타

by 칼이쓰마 2020. 5. 4. 08:25

본문

반응형

갤러리 : 9세기 매장된 고귀한 바이킹선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의 바이킹 배 박물관에 전시된 오세베리선.서기 820년경 오크나무로 건조된 것으로 뱀머리 모양으로 새겨진 나선형의 뱃머리가 특히 주목된다.바다에 들어간 흔적이 없기 때문에 매장용 배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PHOTOGRAPH BY UNIVERSITY OFOSLO)

 

▶한센은 오세벨리로 돌아와 자신의 땅에 있는 기묘한 분묘 발굴을 시작했지만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았다.그는 이 무덤을 1349년 대유행했던 흑사병(페스트) 희생자의 안장지로 보고 그곳에서 파는 것을 말렸다.
 한센들이 이 지역에 중요한 과거 유물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1879년 오세베리와 같은 베스트폴에 있는 마을 곡스타드에서 두 젊은이가 9세기 바이킹 왕자의 무덤을 발견하고 있었다.그 신비한 봉분에서는 더욱 놀라운 것이 발굴되었다. 총목조 뷔페선이다.

묻혀 있던 배
 1903년 한센의 이웃 중 하나인 크누트 롬은 오세베리 농장을 사들였다. 롬이 고대의 유물을 계속 찾다가 곧 무언가를 발견했다.그것은 불과 20cm의 나무토막이었다.작은 발견이었지만 대발견의 전조이기도 했다.
 롬은 100km가량 떨어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 있는 국립고대유물대학박물관의 가브리엘 구스타프손 교수를 찾았다.베테랑 고고학자인 구스타프손은 처음에 농부인 롬을 문전박대하는 듯했다. 하지만, 롬이 나무토막을 보여주자, 구스타프손은 복잡하고 멋진 조각에 눈을 부릅떴다. 그 나무 조각은 바이킹의 틀림없이 물건이라고 확신했다.

 

바이킹▼

더보기

793년 지금의 영국 북부 섬에 있는 수도원을 바이킹 전사들이 급습한 날부터 중세 유럽인에게 바이킹은 매력과 공포의 대상이 됐다. 어느 수도승은 나중에 이렇게 적었다. 우리가 지금 이교민들로부터 받고 있는 이런 공포에 휩싸인 적은 없었다.
 어떻게 바이킹은 이만한 공포심을 심어줬을까. 바이킹의 묘지나 묘지에서는 그들의 쇠사슬칼, 긴 창, 예리한 양날의 칼 등이 발굴되었는데, 같은 장비를 가진 병사라면 유럽에 있었다.
 바이킹의 평판은 그 무기나 갑옷보다는 오히려 참신한 전술과 높은 사기에 유래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예를 들어 바이킹은 높은 항해 기술로 인해 전략적으로 상대방보다 우위에 서는 경우가 많았다. 당초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했던 것은 그 기동력이었다고 스코틀랜드 던프리스 앤드 갤로웨이 지방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고고학자 앤드루 니컬슨은 말한다. 니컬슨은 바이킹 시대를 재현하는 실험 고증에도 참여하고 있다. 고성능 바이킹선을 능란한 항해술로 조종해 그들은 거의 아무 곳에ㅅ나 상륙할 수있 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